UX란? UX 뜻, 사용자 경험 허니콤 모델

UX(User Experience)란?

UX(User Experience, 이하 사용자 경험)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서비스, 제품을 이용하면서 실시간으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해요. 예를 들어, 고객이 제품을 구입했을 때부터 그것이 집까지 배송되어 패키지를 열고 사용하는 모든 과정의 경험을 사용자 경험이라고 부르는데요. 사용자 경험은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의 모든 세크먼트를 통합하기 때문에 시간 경과에 따른 여러 상호 작용의 결과가 즉 사용자 경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UX

단순히 기능이나 구매 과정 절차상의 만족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및 사용하고,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이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의 니즈 만족과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는 이러한 사용자 경험을 위해 여러 플랜을 세우고, 고객의 모든 상호 작용을 긍정적으로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정보 아키텍처의 베테랑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Peter Morville이 아래의 사용자 경험 허니콤(User Experience Honeycomb)모델을 통해 사용자 경험의 7가지 측면을 표현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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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사용자 경험 설계를 완성하려면 사용자 경험 허니콤 모델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해요. 사용자 경험의 각 측면은 중요하고 이 모든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설계해 좋은 사용자 경험을 실현해 냅니다.

  • 유용성(Useful) : 콘텐츠는 사용자의 니즈를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 사용성(Usable) : 웹사이트, 앱 또는 제품, 서비스가 사용하기 쉬워야 합니다.
  • 호감도(Desirable) : 모든 디자인의 요소가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원하도록 하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 접근성(Accessible) :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사용자에게 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
  • 가치성(Valuable) : 사용자가 콘텐츠를 가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신뢰성(Credible) :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UTM 코드는 개별 마케팅 채널의 성과를 측정하여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하고 매달 비즈니스 가치를 입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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