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구글의 조치가 시작됩니다! 2024 SEO의 위기

SEO, 구글, 트래픽, AI, SERP

Google은 마케터가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입니다. 그러나 Google의 업데이트 이후,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Google의 알고리즘은 이제 검색 결과에서 저품질 사이트만 제거하지 않습니다. 사례에 따르면 2024년 3월 영향을 받는 사이트의 양이 생각보다 많아졌고, 이는 갑작스럽게 당신의 SEO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Google의 3월 업데이트에 대해, 현재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들과 한가지 시사점을 소개해 드립니다.

2024년 3월 업데이트는 다시 봐야 합니다.

저는 모든 Google 업데이트를 지켜봐 왔으며, 제 생각에는 2024년 3월 핵심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그 영향을 분석해 볼 때에, 앞서 말씀드렸던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만난 수십 년 경력의 시니어 마케터들은 모두 이 업데이트가 큰 업데이트 중 하나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이전의 업데이트는 단순한 알고리즘의 변화였지만,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은 하나의 큰 변화 그 이상입니다. 사이트 순위가 결정되는 방식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의 범위를 이해하려면 어떤 항목이 불이익을 받는지 한번 쯤 검토해 보아야만 합니다.

이전 업데이트에서 살아남으셨나요? 하지만.. 이번엔 힘들 수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올라온 게시물은 Google이 검색 결과와 검색 색인에서 전체 웹사이트를 삭제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일부 게시물은 과거 Google 업데이트 통해 SERP에 저품질 사이트가 제거된 것을 축하하기까지 하죠.

여기 하나의 게시글이 있습니다. 게시물의 주요 내용은 영향을 받은 8개의 사이트가 모두 지난 2년 이내에 만들어졌으며 각각 다른 주제에 관한 것이었다는 것입니다. 게시물의 작성자는 콘텐츠가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긴 했으나, 미미할 정도라고 주장했습니다. 모든 웹사이트의 트래픽 노출 수는 0입니다. 하지만 본 사이트는 사라졌습니다.

이 사람의 사이트가 영향을 받은 이유에 대한 한 가지 단서는 사이트가 모두 다른 주제에 관한 것이므로 사이트 작성자가 Google이 찾는 주제에 대한 깊은 전문 지식을 갖추지 못했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해당 게시물을 작성한 사람은 앞으로의 활동을 포기하고 유튜브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것이 나타내는 의미는, 많은 사이트가 SERP에서 사라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스팸 사이트와 같은 인공지능을 사용한 사이트들이 사라지는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많은 대형 사이트들 또한 본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사라진 일관성

Google의 조치는 이전과 일관되지 않으며, 현재도 일관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일부 비즈니스 사이트의 경우 조치에 관한 이메일을 받은 반면, 다른 비즈니스 사이트는 GSC에서 알림을 받았다고 합니다. 즉, 조치에 관한 알림과 그 기준이 현재 일관되지 않은 모습을 보입니다.

조금 흥미로운 사실은 GSC를 통해 조치 알림을 받기 전, 사이트 트래픽이 감소하는 상황도 존재하였다고 합니다. 즉, 언제 어떻게 조치가 진행될지, 어떤 조치가 진행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AI 콘텐츠 사이트도 수동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한 사용자는 짧은 시간 내에 방대한 양의 콘텐츠가 게시되기 때문에 Google이 인공지능이 생성한 콘텐츠를 감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Google의 조치 속도가 스팸 사이트를 쉽게 식별할 수 있다는 본 관찰은 맞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전반적인 상황은 Google은 더욱 인공지능이 생성한 콘텐츠를 잘 잡아내고 있고, 사용자들은 이를 간과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한 사례에서, 인공지능이 생성한 콘텐츠가 포함된 어느 방치된 사이트는, 패치 적용 이후 곧바로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정직의 기준과 오래된 사이트

마지막 특이점은, 본 업데이트 이후 최신 스팸 사이트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좋은 성과를 보여온 사이트들 또한 조치가 적용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 사례에서, 2013년에 새로 만들어져 10년을 넘게 이어오고 있는 하나의 사이트는, 순위가 좋았으며 수년 동안 좋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본 사이트의 사용자는 스팸이 없고, 신뢰할 수 있으며, 스크린샷부터 콘텐츠까지 모두 직접 제작하여 게시했다고 하였지만, 조치가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SNS와 커뮤니티에 따르면 이와 비슷한 사례는 적잖이 있었으며, 조치에 대해 이상한 점만 보일 뿐 해결 방안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살아남는 방법

검색 마케팅 커뮤니티에서 보고된 조치의 폭과 범위는 이번 업데이트에 SEO 순위 시스템 및 알고리즘의 주요 변경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는 Google의 발표를 여실히 드러냅니다.

플로리다, 팬더, 펭귄과 같은 업데이트는 당시의 일반적인 SEO 기술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검색 마케터들은 차선책을 찾기 위해 검색 전략을 재조정하는 기간으로 대응하였고, 결국 적응하였습니다.

Google의 본 업데이트가 모두 적용되려면 총 한 달 정도 걸릴 예정입니다. 최근에 일어난 본 일, 대처 방안을 숙지하기 위해선 불이익을 받는 사이트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패턴을 이해하고, 조치를 받지 않기 위해 다시금 정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SEO 종사자들과 수많은 마케터들이 방법을 찾을 때 까지 말입니다.

원글 보러가기
🙌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NNT와 무료 상담을 받아보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