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모바일 앱 수익화 전략 10가지

효과적인 모바일 앱 수익화 전략 10가지

모바일 앱 수익 창출은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하기 시작한 후 앱, 잠재 고객, 콘텐츠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앱과 게임 대부분은 광고, 인앱 구매 및 구독 모델, 타사와의 계약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며, 현금 흐름이 각각 광고주, 사용자 또는 기타 회사에서 발생하는지 여부에 따라 수익 창출 방법이 다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앱이나 게임에 사용해야 하는 10가지 주요 모바일 앱 수익화 전략을 Tappx 전문가들의 조언과 함께 소개합니다. 여러분이 어떤 수익화 모델을 선택하든,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으면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또한 앱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앱 수익화 노력을 완벽하게 보완하는 ASO를 활용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앱 페이지 요소를 보다 효과적으로 최적화하는 등 탄탄한 ASO 전략을 수립하면 유저 획득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ROI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광고주 현금 흐름: 인앱 광고

광고를 통한 무료 앱의 수익 창출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Statista 시장 데이터 포털에 따르면 인앱 광고 지출은 계속 증가하여 2023년에는 3,069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인터넷 사용자 1인당 57.55유로를 인앱 광고에 지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관심은 모바일 기기 사용 증가, 인앱 광고의 높은 클릭률, 앱과 동일한 모양과 느낌의 광고 형식 통합, 오디언스 세분화 강화 등의 요인에 따른 것입니다.

하지만 트렌드에 따라 인앱 광고를 통한 앱 수익 창출에 뛰어들기 전에, 여러분이 반드시 결정해야 할 두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 광고 포맷 선택
  • 어떤 광고 입찰 및 할당 시스템을 사용할지 결정하기

후자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입찰 시스템: 워터폴 비딩과 패러렐 비딩

워터폴(waterfall) 비딩은 앱 인벤토리에서 광고 요청이 있을 때마다 다양한 수요처를 하나씩 검토하는 방식으로, 첫 번째 비딩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시스템이 다음 비딩으로 이동하여 가장 적합한 비딩을 찾아 광고가 게재될 때까지 연속적으로 비딩을 진행합니다.

  • 워터폴 비딩의 한 가지 유형은 광고 중개를 통한 것으로, 목표가 설정된 단일 플랫폼을 통해 여러 광고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목표에는 각 네트워크에 대한 선호도, 수요, 게재율 및 eCPM이 포함됩니다.

반면, 패러렐(parallel) 비딩 또는 헤더 비딩실시간 비딩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므로 작동 방식이 다릅니다. 광고 인벤토리를 여러 수요 소스 또는 공급 측 플랫폼(SSP)과 통합하면 헤더 비딩 네트워크는 광고 요청을 이러한 모든 소스에 동시에 전송하고, 인벤토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해당 시점에 가장 수익성이 높은 제안을 전달합니다.

워터폴 비딩 또는 모든 수요 소스에 대한 동시 패러렐 비딩 외에도 미디에이션(mediation) 비딩과 패러렐 비딩의 주요 차이점은 복잡성과 투명성에 있습니다. 미디에이션은 설정 및 유지 관리가 훨씬 간단하고, 패러렐 비딩은 그보다는 더 복잡하지만 각 수요처에 대한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제공되므로 투명성이 더 높습니다.

각자의 니즈와 목표를 고려하여 워터폴과 패러렐 비딩 중 하나를 선택했다면, 광고로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형식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존의 배너 광고 외에도 더 나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광고 포맷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보상형 동영상으로 효과적인 광고 포맷 만들기

보상형 동영상은 생태계의 모든 당사자가 윈윈할 수 있는 광고 형식입니다.

한편으로,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보상을 받습니다:

  • 앱 기능의 차단 해제, 게임 진행
  • 잃어버린 게임 복구, 또는
  • 광고를 보고 상호작용하는 대가로 할인

반면, 퍼블리셔는 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광고 공간에 대한 높은 수익화 지수를 얻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인앱 구매 가능성이 높은 것은 물론 참여도와 오디언스 만족도가 높은 광고 포맷 덕분에 광고주는 더 높은 광고 투자 수익률(ROAS)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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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형 동영상은 홍보 콘텐츠를 시청한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 형식의 일종입니다.

모바일 게임 업계에서 트렌드로 시작되었지만, 보상형 동영상은 모든 유형의 업종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주요 장점 중 하나는 옵트인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사용자가 보상을 받기 위해 광고를 시청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에 더 몰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는 광고를 거부하고 앱을 계속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전면 광고를 활용한 사용자 참여도 증가

사용자들이 일반적인 배너 광고에 익숙해져서 눈에 잘 띄지 않거나 시각적 피로를 경험하는 경우, 전면 광고(또는 인터스티셜 광고, interstitial ad)를 활용해 보세요. 텍스트,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전체 화면에 표시하는 광고 형식인 전면 광고는 게임의 핵심 순간이나 자연스러운 앱 사용의 흐름 속에서 사용자의 관심을 완벽하게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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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 광고는 일반적으로 앱 사용 흐름의 자연스러운 전환 지점에서 전체 화면으로 표시되는 광고입니다.

예를 들어, 도전을 극복하거나 새로운 삶을 살게 된 후와 같이 게임이 끝나거나 작업을 완료했을 때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사용자는 이미 해당 동작이 중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전면 광고는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표시됩니다. 또한 사용자는 언제든지 광고를 보거나 닫기(X) 버튼을 클릭하여 앱 콘텐츠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는 중요한 순간에 전체 화면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무시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면 광고는 광고주에게 매력적이고 결과적으로 퍼블리셔에게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KPI인 높은 조회 가능성, 참여도전환율을 제공합니다.

4. 네이티브 광고로 원활한 사용자 경험 보장

네이티브 광고의 독특한 점은 앱 인터페이스에 완벽하게 통합되어 피드에서 동일한 모양과 느낌, 기능을 갖춘 또 다른 항목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 형식을 가장 자주 사용하는 뉴스 앱이나 소셜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광고는 뉴스 기사나 게시물과 동일한 디자인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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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티브 광고는 앱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맞추어 제작되며, 다른 오가닉 항목과 유사한 형태를 띕니다.

콘텐츠와의 유기적인 통합을 통해 네이티브 광고는 사용자 경험을 거의 방해하지 않으며,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우수한 클릭률(CTR)을 달성합니다. 이전 형식에서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이는 더 나은 퍼포먼스와 결과적으로 더 높은 광고 전환 및 퍼블리셔 수익을 가져옵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앱 콘텐츠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따라 편집 방향성과 일치해야 하며,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5. 인앱 구매를 통한 사용자 인센티브 제공하기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또 다른 방법은 사용자가 앱 내에서 구매하거나 프리미엄 버전의 제품에 액세스하기 위한 직접 결제를 유도함으로써, 앱에 돈을 투자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인앱 구매는 특히 게임 앱에서 흔하게 사용됩니다. 인앱 구매는 게임의 전략적 지점에 통합되어 사용자가 더 높은 레벨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줄 때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본 기능을 갖춘 무료 앱을 출시하고, 사용자가 다음 레벨로 빠르게 이동하거나 추가 생명을 얻거나, 데이트 앱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다른 프리미엄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특정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인앱 구매를 통해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소모성 구매: 코인이나 플레이어의 목숨과 같이 사용하면 사라지는 유형
  • 비소모성 구매: 새 캐릭터를 구매하거나 숨겨진 게임 레벨을 차단 해제하는 등 영구적인 액세스를 제공

사용자는 이러한 기능 또는 디지털 자산을 구매하기 위해 실제 돈을 사용합니다. 구매 금액은 앱 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에 연결된 신용카드로 직접 청구되며, 일반적으로 각 구매에 대해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6. 구독 모델을 통해 사용자가 앱에서 가치를 찾도록 유도

인앱 구매 외에도 사용자가 제품 사용료를 지불하도록 유도하는 또 다른 방법은 정기적인 유료 구독 모델을 통해 제품을 제공하고 콘텐츠에 대한 제한된 액세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초기 단계에서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프리미엄 구독을 제공하여 더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한 다음 나중에 광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 성공적인 전략은 프리미엄 버전에 대한 월별 결제를 통해서만 무료 앱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Spotify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앱의 가치를 발견하면 광고를 피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수익을 창출의 핵심입니다.
  • 뉴스 앱에서도 유사한 방식이 적용되며, 무료 버전에서는 헤드라인과 기본 정보를 제공하지만, 전체 텍스트와 독점 뉴스는 유료 프리미엄 버전 사용자에게만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 무료 평가판이라는 또 다른 형태의 구독 모델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제한된 시간 동안 콘텐츠에 액세스가 가능하지만, 해당 기간이 경과하면 사용자는 계속 이용하려면 구독을 해야 합니다.

부분 유료화 버전의 구독 모델 덕분은 제품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어, 앱을 테스트하고 이후에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사용자를 확보하게 돕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 확보 비용(CAC)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과 경쟁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가격 전략을 구현해 가격 책정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데이터 라이선싱의 이점 활용하기

앱에서 광고로 수익을 창출하거나 사용자에게 비용을 지불하게 하고 싶지 않다면, 타사와 데이터 라이선싱 혹은 제휴를 통한 거래를 고려하는 것이 다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데이터를 수익화하여 오디언스를 제품으로 전환하는 모델입니다. 즉, 앱이 다른 타사에게 가치가 있을 수 있는 오디언스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 사용자의 명시적인 동의만 있다면 이를 상업화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예 중 하나는 사용자 위치에 따른 광고 세분화에 관심이 있는 회사에 오디언스의 지리적 위치 데이터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전환율이 높은 타겟팅 광고는 특히 가치가 높습니다. 지리적 변수에 특정 장소를 반복적으로 방문하는 것과 같은 다른 임시 데이터가 추가되면 특히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헬스장에 자주 가는 사용자는 스포츠 의류 구매에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행사장에 자주 간다면 콘서트 및 엔터테인먼트 광고의 좋은 타겟이 될 수 있습니다. 거주지나 직장과 같은 일상적인 사용자 위치도 브랜드에 가치 있는 인구사회학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목표는 단순히 소비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을 넘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앱이 자연스럽게 생성하는 데이터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며, 이는 항상 사용자의 명시적인 동의 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8. 제휴사를 통해 더 나은 타겟 세분화 도움 받기

제휴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할 때 수수료를 지불하는 대가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관심이 있는 두 앱 또는 앱과 타사 간의 계약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운영에서는 퍼블리셔 또는 제휴사뿐만 아니라 광고주, 때로는 제휴 제안을 추가하는 네트워크, 그리고 최종 사용자도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전략의 가장 큰 장점은 프로모션할 앱의 유형을 선택하기만 하면 타겟 세분화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다른 수익화 모델과 관련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9. 크로스 프로모션(cross-promotion)을 선택하여 앱을 광고하기

낭비 없는 앱 수익 창출 전략

마지막으로 광고주, 게시자 또는 최종 사용자를 위한 어떤 유형의 경제적 거래와도 관련이 없는 두 가지 수익성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이 전략은 앱 수익 증대를 위해 앞서 언급한 아이디어를 보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제로 코스트(zero cost) 전략 입니다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크로스 프로모션은 커뮤니티의 구성원인 앱 간에 광고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앱이 나를 홍보하는 대가로 내 앱애 다른 앱의 광고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완전 무료입니다. 돈 대신 앱에 광고를 표시할 때 크레딧을 적립하여 향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윈윈 상황입니다.

사실, 1,000개 이상의 Tappx 크로스 프로모션 커뮤니티에서 100% 무료로 이미 광고를 교환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 예산이 많지 않은, 이제 막 시작하는 개발자에게 이상적인 전략입니다. 또 다른 장점은 광고 게재를 원하는 앱 유형을 선택하여 원하는 오디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10. 수익 부스터 샌드위치 모델로 수익 극대화하기

이 목록의 마지막 아이디어는 앱 내 수익 창출을 위한 독특한 방법, “수익 부스터 샌드위치”입니다. 이 전략은 Tappx 수요에 대해 평균 이상의 CPM(비용당 1000회)으로 SSP 네트워크에 상위 계층을 추가하고, 인앱 광고 수익화 전략 기반에 크로스 프로모션 계층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수익 부스터 샌드위치는 Tappx가 개발한 비용효율적인 수익화 전략입니다.

효과적인 모바일 앱 수익화 전략 10가지

전문가 팁

수익 부스터 샌드위치를 사용하면 광고주가 Tappx를 통해 CPM 상한선을 지불할 의향이 있을 때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한선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는 기존 파트너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거나, 인벤토리에 여유 공간이 있고 수요가 없을 경우 크로스 프로모션 커뮤니티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손실 없이 100% 채움률을 달성하는, 즉 손실은 없지만 100%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TLDR

앱 수익화 전략은 목표와 제품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여러 전략을 조합함으로써 성과를 향상시키고 비즈니스의 성숙도에 따라 상황, 사용자, 시장 변화에 따른 전략의 발전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주요 전략들을 요약한 것입니다:

  • 특정 요구 사항과 목표에 따라 워터폴 비딩과 패러렐 비딩 중 선택하기
  •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보상형 동영상 광고 포맷 사용하기
  • 전면 광고로 게임의 중요한 순간에 사용자의 관심을 사로잡기
  •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높은 클릭률을 달성하기 위해 네이티브 광고 활용하기
  • 앱/게임의 전략적 위치에 인앱 구매를 통합하여 사용자가 프리미엄 기능에 접근할 수 있게 하기
  • 구독 모델을 통해 타겟 사용자가 앱을 테스트한 후 앱에서 더 많은 가치를 발견할 수 있게 하기
  • 사용자 데이터로 수익을 창출하되, 사용자의 명시적인 동의를 얻기
  • 타겟 세분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휴 프로그램 활용하기
  • 광고 예산이 적은 개발자에게 크로스 프로모션은 훌륭한 제로 비용 전략이 될 수 있음
  • 낭비 없는 접근 방식인 Tappx 수익 부스터 샌드위치 모델 활용하기

광고, 인앱 구매, 구독 모델 등을 통해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단지 시작일 뿐입니다. 소비자의 컨텍스트 내에서 광고를 자연스럽게 통합하면, 잠재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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