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키워드 플래너 : 5개의 SEO 키워드가 고민된다면? 무료입니다.

image 3

SEO를 하게 되면, 여러 툴이 필수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현재 검색 엔진 최적화가 유행하며, 시중엔 다양한 키워드 서치 도구들이 나와 있죠. 하지만 너무나도 다양한 옵션은 구매를 망설이게 만듭니다. 하지만, 처음 툴을 사용해 보는 당신, 어떤 툴이 가장 좋을까요? 여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가 있습니다.

이미 사용할 수 있는 툴은 많습니다. 그래도..

키워드 조사 뿐만이 아닙니다. 키워드 조사, 경쟁 분석, 키워드 순위, 그리고 SEO 전문가로서 수행하는 기타 모든 작업을 위한 수많은 도구가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는 계속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에 대한 해답은 가용 가능한 예산, 팀과 비즈니스의 규모, 웹사이트와 고객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Google 키워드 플래너는 가장 일반적이고, 접근이 쉬운 키워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는 생각보다 오래 사용되어 왔죠. 이것을 사용할 때에 가장 좋은 장점은, 바로 ‘무료’이고, 구글의 데이터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글에서는 키워드 조사에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란 무엇인가요?

Google 키워드 플래너는 디지털 마케터의 검색 캠페인(유료 및 자연 검색 모두)을 위한 리서치 활동을 지원하는 무료 도구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다양한 유형의 키워드들 중 내가 필요한 키워드를 강조 표시해주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월간 검색량과 본 키워드를 타켓팅 할 때에 드는 비용도 추정해 줍니다. 구글 키워드 도구는 검색 엔진 마케팅(SEM)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고, SEO 전문가들 역시 키워드 조사를 위한 무료 리소스로 이것을 사용해 왔습니다.

SEO를 위한 Google 키워드 플래너를 시작하는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이것을 쓰는지 확인해 보아야겠죠. 이제 키워드 플래너를 설정하고 키워드 조사를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계정과 로그인

당연하지만, 무엇보다도 먼저 Google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려면 Google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이미 계정이 있는 경우 로그인해야 합니다.

SEO, 툴, 데이터, 잠재 고객, MSV

2. 작업 선택

키워드 플래너에 로그인하면 두 가지 옵션이 표시되는데요, 바로 ‘새 키워드 검색’과 ‘검색량 예측 및 얻기’ 입니다. 새 키워드 검색에선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검색량 예측 및 얻기에서는 당신의 캠페인에 어울리는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전략을 위한 데이터 마이닝

새 키워드 발견에서는 도메인의 URL을 사용하여 내 비즈니스와 잘 맞지 않는 제안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하는 도메인이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제품에 대한 키워드를 필터링합니다.

이를 통해 관련 키워드, 월간 검색량, 전년 대비 수요 변화, 경쟁 수준, 클릭당 비용(CPC)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범위를 넓혀 다른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선택하면 더욱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어볼 수도 있습니다. 더욱 많은 추가 옵션과 필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키워드를 골라내 보세요.

1. 새로운 키워드 발견하기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의류 산업 시점에서 당신의 브랜드에 대해 최적화 작업을 수행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의류’나 ‘언더웨어’와 같이 의류 산업과 밀접하게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당신의 사이트를 URL로 설정하고, 관련 없는 키워드를 필터링 해보세요. 꽤나 괜찮은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위치

키워드를 찾으셨나요? 이제 그 결과를 가져오고, 더욱 좁혀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위치’를 좁혀볼 수 있는데요, 이는 국가, 도시별로 설정 가능합니다. 위치를 설정하게 되면 ‘도달 범위’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도달 범위는 특정 사이트에서 선택한 주제에 대해,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마치 이전의 실시간 검색어와도 비슷한 느낌이죠.

해외를 대상으로 하는 캠페인이 아닌 경우, 일반적으로 한국으로 위치를 설정하고 당신의 키워드가 얼마나 많은 인기를 가지는 지 조사해 보세요. 또한, 본 툴은 Google과 제휴한 모든 제품 및 서비스에도 적용됩니다. 유튜브가 대표적인 예시이죠!

3. 데이터 살펴보기

다시 의류 산업으로 돌아와서, 당신은 당신의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견한 키워드는 ‘아우터’ 이며, 10,000명의 수요, 전년 대비 약 30% 관심도 증가, 높은 경쟁률 등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는 ‘아우터’ 키워드에 대해 조사할 수 있게 해주고, 당신이 이 키워드를 쓸지, 또는 쓰지 않을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키워드 볼륨량 뿐 만 아니라, 이와 같은 어려움 등을 같이 확인하고 적절하게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정보 세분화하기

‘키워드 구체화’ 기능은 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키워드를 조금 더 쉬운 방법으로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브랜드 또는 비 브랜드, 게임, 음식 등 여러가지 기준을 가지고 키워드를 필터링 할 수 있죠.

하지만 이것은 단순한 확인용으로, 필터링이 그리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적절히 활용해서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용도로 사용해 보세요.

보너스 전략 및 팁

1. 돈을 절약하세요!

비용 절약은 어느 산업이든지 좋습니다. 키워드 검색에서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은 바로 ‘페이지 상단 입찰가’이죠. 값비싼 키워드를 먼저 확인하고, 전략적으로 비용을 설계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브랜드와 높은 연관이 있고, 사람들이 잘 검색할 법한 대중적인 키워드는 높은 가격을 가집니다. 반면, 브랜드와 연관되지만 사람들이 잘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롱테일 키워드)는 낮은 가격을 가집니다.

이와 같은 과정 뒤에는 순위를 높이고, 스니펫을 확보하는 등의 여러 SEO 절차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내보내기

데이터를 확장하고 필터링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데이터를 내보내서 팀과 공유하거나 자신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Excel 파일로 조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키워드 아이디어 다운로드’를 선택하고 Google 스프레드시트 또는 CSV 파일 형식을 선택합니다.

3. 잠재 고객 이해

잠재 고객 파악은 정말 중요한 일이며, 전략 수립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저장된 키워드 탭으로 이동하여, 키워드를 선택해 보세요. 이곳의 ‘예측’ 탭에서는 스크롤하여 위치, 관심사 등 고객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의류 산업에 관심을 가진 고객이 공통적으로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SEO 이외, 스포츠를 주 콘텐츠로 삼는 인플루언서와 연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디바이스 섹션을 활용하여, 기존에 수립한 전략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 사용이 늘어나면서, 대부분의 노출이 모바일에서 발생하는 키워드들도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바일과 PC의 노출도를 다르게 조절하여 비용을 아끼거나, 더 나은 클릭 유도 문안을 작성해 볼 수도 있겠죠.

마무리

키워드 플래너를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PPC 영역에 초점을 맞춘 초기 제작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는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달려 있습다. 시작하고, 기능을 사용하고, 해당 데이터를 전략에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물론 구글 키워드 플래너보다 좋은 도구들은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Google 키워드 플래너와 같이, 다른 도구들까지 함께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SEO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겠죠. 이를 활용하여 고객을 확보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가 아닌 다른 분야에 까지 인사이트를 확장해 보세요. 바로, 무료입니다!

원글 보러가기
🙌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NNT와 무료 상담을 받아보세요!

Scroll to Top